본문 바로가기
부산

부산대중교통) 부산 도시철도 역사

by 림맘 2020. 4. 14.

안녕하세요, 림맘입니다~

아이와 함께 외출할 날을 손꼽아 기다리는 중에 좀 더 크면 설명해주고 싶어서

부산을 여행하면 빼놓을 수 없는 교통수단인 부산 지하철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아직은 한참 커야 이런 이야기를 나눌 수 있겠지만요:)

 

 

부산 지하철의 시작은 1978년 11월 기본계획이 수립되고 7년만이던

1985년 7월 19일 1호선 노포~범내골 구간 개통이었습니다.

17개의 역으로 시작해 지금은 114개역이 운영중입니다.

 

긴 시간 1호선만 운영되던 부산 지하철은 1994년부터 본격적으로 개통된 구간이 늘어나며

현재는 4호선과 2개의 경전철로 운영되고 있습니다.

 

구분

1호선

2호선

구간

노포 ~ 다대포해수욕장 (39.9km)

양산 ~ 장산 (45.2Km)

역수

40개역

43개역

개통일

'85.7.19. (노포~범내골)

'94.6.23. (노포~신평)

'17.4.20. (노포~다대포해수욕장)

'99.6.30. (호포~서면)

'01.8.29. (호포~장산)

'08.1.10. (양산~장산)

소요시간

편도 78분

편도 85분

건설비용

19,305억원

28,552억원

 

 

구분

3호선

4호선

구간

대저 ~ 수영 (18.1Km)

안평 ~ 미남 (12.0km)

역수

17개역

14개역

개통일

'05.11.28

'11.3.30

소요시간

편도 34분

편도 25분

건설비용

17,395억원

12,616억원

 

1985년 당시 1일 9만 8천명의 승객을 태워 1985년 누적 탑승객이 1636만명을 기록했으며

2019년에는 1일 탑승객의 규모가 10배가 되어 하루 100만명 가까이 되는 사람을 태웠고

개통된 후 총 81억명의 사람들이 부산 지하철을 이용했습니다.

 

1985년 07월 1구간 170원, 2구간, 220원, 3구간 250원의 운임을 받기 시작해서

1994년 3구간 운임을 폐지하고 2011년 카드 기본운임으로 변경되어

2020년 현재 성인 교통카드 기준으로 1구간 1300원 2구간 1500원의 운임으로 926칸의 전동차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2017년에는 1호선에 다대 구간이 추가로 개통되면서

4개 노선에 114개의 역이 있고 115.2KM의 길이로 운영되고 있습니다. 

 

더불어 동해선과 부산김해경전철이 운영되고 있고 사상~하단선, 양산선등을 추가로 건설중인 상태입니다.

 

부산김해경전철은 부산교통공사가 아닌 부산김해경전철주식회사가 운영중이고

1991년 계획이 시작되었지만 공사는 2006년이 되어서야 이루어졌습니다.

2011년 9월 16일 되어 사상 ~ 가야대 구간이 개통되었습니다.

역 수는 21개, 길이는 23.4KM이고

김해공항을 지나가는 공항철도이면서 김해의 제 1 도시철도이며 부산과 김해를 이어주는 광역철도이기도 합니다.

 

동해선은 한국철도공사가 운영하는 지하철과 경전철이 복합된 철도로

현재는 2016년 개통된 28.5KM에 15개역 구간인 부전~일광까지 이어져있지만

2021년에는 울산 태화강까지 연장될 예정입니다.

 

 

 

 

제가 결혼 전 주로 이용하던 건 부산김해경전철이나 3호선이어서 비교적 역이 깨끗하지만

2호선만 되도 오래된 느낌이 많아서 그 연식을 가늠할 수 있었습니다.

부산 도시철도의 역사를 찾아보니 새삼 과거와 현재를 이어주는

건축물로의 역을 다시 생각해보게 되었습니다.

 

 

반응형

댓글